한국세무사회 자격시험, 직장인 합격생의 시간 관리법 5가지

매일 반복되는 야근, 퇴근 후에는 녹초가 되어버리는데 ‘한국세무사회 자격시험’ 합격은 다른 세상 이야기처럼 들리시나요? 경리, 사무직으로 근무하며 전문성을 키우고 싶지만, 막상 책을 펴면 밀려오는 피로감에 꾸벅꾸벅 졸기 일쑤입니다. 회계법인이나 세무법인으로의 이직, 혹은 기업 내 재경직무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은 꿈이 시간 부족이라는 현실의 벽 앞에서 좌절되고 있나요? 하지만 빠듯한 시간 속에서도 합격의 기쁨을 누리는 직장인 합격생들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그들은 단지 ‘시간을 지배하는 기술’을 알고 있었을 뿐입니다. 퇴근 후 2시간, 주말의 반나절을 황금으로 바꾸는 시간 관리법, 지금부터 공개합니다.



직장인 합격생의 시간 관리법 핵심 요약

  • 출퇴근길, 점심시간 등 버려지는 자투리 시간을 핵심 용어 정리, 전날 학습한 이론 복습 시간으로 활용합니다.
  • ‘이번 주 부가가치세 끝내기’처럼 막연한 목표 대신, ‘오늘 퇴근 후 2시간 동안 부가가치세 이론 인강 2강 수강 및 관련 기출문제 10개 풀기’와 같이 구체적으로 계획합니다.
  • 이론과 실기, 전산회계와 전산세무 등 과목별 난이도와 연관성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맞는 공부 순서를 정하고, 주기적인 모의고사를 통해 취약점을 집중 공략합니다.

버려지는 시간을 황금으로 바꾸는 기술

직장인 수험생에게 가장 부족한 것은 절대적인 공부 시간이지만, 동시에 가장 많은 것은 바로 ‘자투리 시간’입니다. 많은 합격생들이 이 시간을 어떻게 활용했는지가 합격과 불합격을 가르는 중요한 성공비결이었다고 말합니다. 지하철이나 버스로 이동하는 시간, 점심 식사 후 남는 20-30분은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닙니다.



출퇴근길과 점심시간의 마법

스마트폰을 활용해 어제 저녁에 들었던 인강(온라인강의)을 다시 듣거나, 암기가 필요한 세법, 회계원리 핵심 용어정리 노트를 훑어보는 것만으로도 학습 효과는 극대화됩니다. 특히, 전산세무회계 자격시험의 경우 이론시험과 실기시험이 함께 치러지므로, 이동 중에는 이론 공부에 집중하고 집에서는 케이렙(Kclep)이나 더존 SmartA와 같은 세무회계프로그램을 활용한 실기시험 연습에 집중하는 식으로 공간에 따라 학습 내용을 분리하는 것도 좋은 학습전략입니다.



막연한 계획은 실패의 지름길

“열심히 해야지”라는 다짐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직장인은 예측 불가능한 야근이나 회식 등 변수가 많기 때문에, 학습 계획은 최대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세워야 합니다. ‘주말에 몰아서 공부하기’는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주중에도 꾸준히 학습 흐름을 이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체적인 주간 학습 계획표

아래는 전산회계 1급을 준비하는 직장인의 주간 학습 계획표입니다. 이처럼 구체적인 계획은 ‘오늘 무엇을 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을 없애주고, 작은 성공 경험을 쌓게 하여 동기를 부여합니다.



요일 오전 (출근길) 점심시간 오후 (퇴근 후)
재무회계 이론 1강 복습 재무회계 문제 5개 풀이 재무회계 이론 2강 수강 및 요약
원가회계 용어 암기 어제 푼 문제 오답노트 정리 원가회계 이론 1강 수강 및 실기 연습
부가가치세 이론 1강 복습 부가가치세 문제 5개 풀이 부가가치세 이론 2강 수강 및 요약
재무회계 파트 복습 어제 푼 문제 오답노트 정리 케이렙(Kclep) 활용 실기 기출문제 1회분 풀이
이번 주 학습 내용 총정리 자주 틀리는 용어 암기 휴식 또는 부족한 파트 보충 학습
최신 기출문제 1회분 전체 풀이 및 오답노트 작성 (3시간)
오답노트 기반 취약 파트 이론/실기 집중 학습 (3시간)

모든 것을 다 잘할 수는 없다

한국세무사회에서 주관하는 자격시험은 전산회계 1급, 2급부터 전산세무 1급, 2급, 그리고 세무회계, 기업회계 등 급수와 종류가 다양합니다. 비전공자나 회계 실무 경험이 적은 분이라면, 처음부터 난이도가 높은 전산세무 1급에 도전하기보다는 전산회계 2급이나 1급을 먼저 취득하며 회계원리, 재무회계, 원가회계의 기본기를 다지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장기적인 학습 동기 유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전략적인 과목 선택과 집중

시험과목과 출제유형을 파악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합격기준이 평균 70점 이상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모든 과목에서 고득점을 노리기보다는 자신 있는 과목에서 점수를 확보하고 취약 과목은 과락을 면하는 전략이 유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수험생이 어려워하는 법인세나 소득세는 기본 개념과 빈출 유형 위주로 학습하고, 비교적 수월한 부가가치세 파트에서 점수를 최대한 얻는 방식입니다. 주기적인 모의고사 풀이를 통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그에 맞는 학습 분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도구를 지배하는 자가 시험을 지배한다

직장인 수험생에게 인강과 교재는 학원을 대체하는 훌륭한 학습 도구입니다. 하지만 수동적으로 강의를 듣기만 하거나 책에 밑줄만 긋는 것은 시간 낭비일 수 있습니다. 도구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수험기간이 달라집니다.



인강과 교재 활용 극대화하기

인강을 수강할 때는 1.5배속으로 빠르게 전체를 1회독하여 숲을 먼저 보고, 2회독부터는 정속으로 들으며 강사가 문제를 풀어주기 전에 잠시 멈추고 직접 풀어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교재는 최신 개정세법이 완벽하게 반영된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매년 세법은 조금씩 바뀌기 때문에, 개정 내용을 놓치면 실무는 물론 시험에서도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최신 시험정보, 시험일정, 원서접수 등은 한국세무사회 자격시험 홈페이지에서 직접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치면 끝이다 꾸준함을 위한 멘탈 관리

단기합격을 목표로 하더라도 최소 몇 개월의 수험기간이 필요합니다. 이 기간 동안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바로 ‘번아웃’입니다. 특히 업무와 공부를 병행하는 직장인은 체력적, 정신적 소모가 크기 때문에 의식적인 멘탈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주기적인 휴식과 보상 시스템

일주일 중 하루 저녁 정도는 온전히 휴식을 취하며 재충전의 시간을 갖는 것이 장기적인 레이스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번 주 학습 계획 달성 시 영화 한 편 보기’와 같이 스스로에게 작은 보상을 하는 것도 좋은 동기부여 방법입니다. 온라인 학습커뮤니티나 스터디그룹을 활용하여 다른 수험생들과 질의응답을 하거나 공부팁을 공유하는 것도 외로움을 덜고 꾸준함을 유지하는 데 큰 힘이 됩니다. 이 자격증이 당신의 취업, 이직, 그리고 커리어 전망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지 상상하며 힘든 순간을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